2023년 건축도장기능사 자격증 시험일정 시험문제 합격TIP 등 정보에 대해 정리해드리겠습니다.
건축도장기능사 자격증 시험은 건축 도장 지식 및 도장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만들어진 시험으로 제2의 인생을 준비하는 분들이 많이 따는 자격증으로 50대에서 많은 시험 인원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Contents
2023년 건축도장기능사 정보
2023년 건축도장기능사 시험일정 및 시험과목
2022년 건축도장기능사 시험 접수는 현재 빈자리 접수만 남아 있는 상황이며 2023년도 시험일정은 추후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건축도장기능사 시험은 필기시험이 면제인 시험으로 실기시험만 보게 됩니다.
실기시험 응시수수료는 75,500원으로 비싼 편입니다.
출제경향은 도료 및 유사재료를 용도에 맞게 희석 및 색상을 조절하여 붓,롤러, 브러쉬 등을 사용하여 건축물 외부면을 대신하는 목재 가설물에 도면을 보고 정확하게 도장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2023년도 출제기준은 아래 둘테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건축도장기능사 자격증 시험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시험으로 시험과목은 건축도장 작업을 6시간 정도 평가하게 됩니다.
합격기준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어야 합격이며 공개문제는 아래 둘테니 꼭 참고하셔서 어떻게 시험이 치뤄지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건축도장기능사 실기시험은 안전등급 2등급의 시험으로 보호구인 방진마스크 등을 꼭 착용하여야 하며 ,반드시 수험생 지참공구 목록을 확인하여 챙기셔야 감점을 당하지 않습니다.
건축도장기능사 응시자격 및 합격률
건축도장기능사 응시자격은 다행이 타 자격증 시험에 비해 제한이 없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합니다.
건축도장기능사 실기시험 연도별 합격률이며 2021년 기준 실기시험 응시자 수는 34,308명으로 그 중 합격자는 18,907명입니다.
50%를 넘는 합격률을 보이는 시험입니다.
건축도장기능사 시험 합격TIP 및 취업전망
건축도장기능사는 필기시험이 없다보니 인기가 많은 시험으로 솔직히 실기시험이 쉽고 몇일안에 준비할 수 있어 많은 분들이 시험을 준비합니다.
독학으로도 할 수 있지만 재료 등 준비가 필요해 전문학원을 등록하셔도 됩니다.
단 학원비용이 2회 실기 연습 기준 약 45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해 부담이 되는 분들은 독학으로 하면서 재료 잘 준비하셔서 실기시험 준비하셔도 무방합니다.
도장기능사 시험은 도면에 나와있는 요구사항대로 지켜 작업을 해야하고 순서를 바꾸거나 해야하는 과정을 건너뛰면 실격 및 탈락을 할 수 있으니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페인트를 조색해서 사용하게 되는데 시험을 볼 때 나눠주는 견본과 색의 차이가 너무 심하게 나면 실격되니 연습을 해야하며, 5가지 색(노랑색,검정색,빨간색,파랑색,흰색)을 이용해 연습을 해야 합니다.
실기시험의 경우 조색,연마,문자,도형을 그리며 시험시간이 6시간 정도로 매우 긴 시험이므로 시간 분배를 잘해야 합니다.
색을 칠해야 하는 부분에 유성페인트를 칠해야 하는데 수성페인트를 칠하는 등의 실수를 범하면 불합격할 확률이 올라가므로 6시간 동안 집중해서 시험을 봐야 하기 때문에 전날 컨디션 관리가 중요하며 학원에서 실습을 했다면 시험 1~2일 전에는 컨디션을 관리하며 유튜브를 통해 이미지트레이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건축도장기능사는 회사와 자신의 경력에 따라 임금은 월 200 ~ 300만원 정도로 차이가 나며, 자격증을 취득하고 나면 도장공으로 취업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노후건물의 리모델링 ,신축건물 작업 수요가 꾸준해 일은 크게 줄지 않고 있고 실제 현장에서는 숙련자가 없어 수요가 꾸준합니다.
도장공들은 보통 회사에 취직하기 보단 일용직으로 근무하는 경우가 많으며 일당은 보통 15만원에서 25만원 수준으로 3~4년 경력을 쌓아 숙련공이 된다면 높은 일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축도장기능사 자격증 취득 시 9급 공무원 가산점 3, 소방공무원 가산점 1% 등 건축 직류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산점이나 추후 미래를 본다면 괜찮은 직업입니다.
이상으로 건축도장기능사 자격증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