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화훼장식기능사 시험일정 합격률 합격TIP 시험문제 등 정보에 대해 정리해드리겠습니다.
화훼장식기능사는 화훼 장식 및 기술에 대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자격증 제도입니다.
Contents
2023년 화훼장식기능사 정보
화훼장식기능사 시험일정 및 시험과목
화훼장식기능사 2022년도 시험일정은 위와 같으며 2023년도 시험일정은 추후 업데이트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격증 필기시험 응시수수료는 14,500원이며 실기시험 응시수수료는 28,600원입니다.
시험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으로 시험을 보게 됩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지식.기술, 태도 등을 국가가 산업부문별 , 수준별로 체계화 환 것으로 국가기술자격의 활용성 및 현장성을 위해 2020년 1월 1일부터 개편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필기시험과목은 화훼장식재료, 화훼장식 제작 및 유지관리, 화훼장식론 총 3과목으로 객관식 4지택일형으로 60문제를 60분 동안 풀게됩니다.
합격기준은 100점 만점 기준 60점 이상이어야 합격이며 아래 시험 출제 기준을 남겨둘테니 꼭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실기시험의 경우 화훼장식디자인 실무를 보며 약 2시간 정도의 시험이며 합격기준은 마찬가지로 100점 만점 기준 60점 이상이어야 합격입니다.
공개문제 아래 둘테니 참고 하세요
화훼장식기능사 응시자격 및 합격률
화훼장식기능사 시험은 타 자격증 시험에 비해 응시자격에 제한을 두지 않아 누구나 응시가 가능합니다.
연도별 필기시험 합격률이며 2021년 기준 응시자 수는 8,265명으로 그 중 합격자는 6,877명입니다.
연도별 실기시험 합격률이며 2021년 기준 응시자 수는 6,838명으로 그 중 합격자는 3,515명입니다.
화훼장식기능사 합격TIP 및 자격증 취득 후 정보
필기시험의 경우 시험 난이도 자체가 낮은 편이며 구근류 종류, 춘식, 추식 식물의 종류 다년생인지 단년생인지 등 식물의 디테일 등을 암기해야 하며, 보통 최근 5개년도 기출문제를 풀다보면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감이 오며 자주 틀리는 문제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짚고 넘어가야 실제 시험에서 틀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실기시험의 경우 총 3개의 과제를 하며 꽃다발 및 코사지, 서양 꽃꽃이, 동양 꽃꽃이 세가지 과목으로 실기시험장에서는 시험에 필요한 꽃을 제공하지 않으니 미리 준비해야하며 꽃의 비용은 보통 15만원에서 25만원까지로 꽤 많이 듭니다.
꽃을 미리 도매업체로 부터 받는 것이 좋으며, 연습을 할때도 시험 연습용 꽃을 사러왔다고 말하면 관련 꽃들을 준비해주며 꽃꽃이 연습은 요즘 유튜브 영상으로도 충분히 독학이 가능하긴 하지만 그래도 가장 좋은 건 학원에 가서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장에서 물통 10L짜리 2개를 준비하는 것이 규정이지만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1,2,3과제가 있기 때문에 3개를 준비하는 모습도 많이 보입니다.
시험을 보러갈 때 짐이 많기 떄문에 이부분도 생각하셔서 잘 준비해서 가셔야 하며 실기시험에서 중요한 건 시간 배정으로 많은 연습을 통해 숙련자가 될 정도로 준비해서 가시길 추천드립니다.
화훼장식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나면 화원 및 개인 샵, 플로리스트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만일 플로리스트로 취직 시 월급은 높은 편이 아니며 대부분 최저시급을 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마 창업을 노리는 분들이 많을텐데 플라워샵 창업반 수료를 하고나면 창업이 가능하며, 일반 꽃집, 호텔, 웨딩 업계 등 대부분의 취업처에서 경력자를 선호하기 때문에 쉽게 할 수 없으며 일반적으로 경력을 쌓기 위해 꽃집에 취업을 많이 합니다.
장기적으로 창업까지 생각하시는 분들은 정말 열심히 배워보시길 바랍니다.
플로리스트로 가려면 기본적인 손재주 및 디자인, 창의성과 요즘 트렌드에 민감해야 하며 새로운 품종에 대한 공부 등 빠르게 해야하기 떄문에 감각과 속도가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화훼장식기능사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